100세 시대, 두렵지 않은 노후 대책 전략 세우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생활

100세 시대, 두렵지 않은 노후 대책 전략 세우기

by 여유로운 생활을 위하여 2023. 8. 8.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지금 어떻게 두렵지 않은 노후 대책 전략을 어떻게 세워 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사실, 보통 40대 이상은 자녀 교육 및 결혼 등으로 많은 지출로 노후 대책을 수립하는 게 어렵지만, 그래도 어떻게 할지 고민은 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차

1. 은퇴 후 10년 단위 계획 (생활비 및 지출 규모 계획)

2. 은퇴 후 주거지 선택(이사, 매도)과 재 취업

3. 보험료 비중 체크

4. 생활비 인플레이션(물가상승) 고려(퇴직연금 및 개인연금 등)

 

 

1. 은퇴 후 30년을 10년 단위 계획

 은퇴 후 적정한 생활비는 은퇴 전의 약 60 ~ 70% 수준이라는 게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은퇴로 인한 옷값, 세탁과 수선비, 품위 유지비 및 미용 등 비용 등과 외식 횟수도 은퇴 전보다 많이 줄어들기 때문이죠.

연령대 지출 규모
은퇴 후 ~ 70세 이전  사회 활동 및 취미 활동 적극 (지출 상)
70 ~ 80 초반 사회/취미 활동 덜 적극(지출 중/하)
의료비 (지출 하/중)
80  중반 ~ 100 이상 사회/취미 활동 소극적(지출 하)
의료비(지출 상)

일반적으로 퇴직 후 70세 초반 까지는 사회생활이 활발한 시기로 재 취업을 하기도 하고, 여행이나 취매 생활에 지출이 많은 편이나, 70대 중반을 넘어서면 이런 활동량은 좀 줄어들게 되며, 의료비 지출이 점점 많아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은퇴 후 생활비를 넉넉하게 쓰기보다는 의료비를 별도로 준비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2. 은퇴 이후 주거지 선택 및 재 취업

한국 사람들은 자산의 대부분을 부동산으로 보유하고 있어, 은퇴 후 한 적한 도시/시골로 이사 가는 걸 많이 생각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든 후에는 " 낯선 지역 "에 사는 것은 심리적 측면에서 상당한 두려움과 부담이 있으며, 또한 그동안 쌓아온 " 사회적 네트워크 "를 버린 다는 것은 적극적인 사회활동에 지장을 많이 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주거지를 변경하거나, 작은 집으로 이사를 가더라도 사회적 인프라가 잘 갖춰진 곳에 사는 편이 좋고, 대도시는 상대적으로 재취업을 하기 수월하며, 노후에 필요한 의료 인프라가 탄탄한 곳에서 생활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보험료 체크하기

은퇴 후 재 취업을 하지 않을 경우 소득이 끊기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불 필요한 비용을 줄일 필요가 있을 때, 그동안 관리하고 있지 않았던 보험 내용 및 보험료를 " 지금 이 보장들이 필요한가? " 관점에서 따져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피 부양가족을 위한 사망보험 등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고, 이를 해지 시에는 매몰비용이 발생하긴 하나, 해지환급금이 있기에 오히려 생활비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은퇴 후 " 보장성 보험 "은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부담이 되지 않는 이상 유지를 하는 것이 좋으나, 부담이 될 경우에는 " 감액제도 " 또는 " 감액완납제 "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4. 생활비 인플레인션(물가상승) 고려

사람들이 쉽게 인지하고 있지 못하는 게, 국민연금은 인플레이션을 반영해 주지만, 퇴직연금 및 개인연금은 인플레이션이 반영되지 않다는 것과 종신연금 또한 물가상승 반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니, 시간이 지날수록 연금의 현실적인 가치가 점점 줄어들게 된 다는 것도 고려를 해야 하는데, 은퇴 이후 식비 또는 취미 생활에 드는 비용을 줄이기는 쉽지 않기에 경조사비를 좀 줄이는 것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은퇴 전 보다 사회활동이 줄어들기 때문에 경조사 참석 횟수 및 금액도 무리하지 않는 수준에서 정하는 것도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자녀에게 드는 비용도 사전에 정해두고 그 범위 안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녀에게 들어가는 목돈이 들어가는 것을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가 실제 지출(발생)을 하게 되면 많은 계획에 큰 차질이 있어 노후 계획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댓글